로고

교통편의 제공으로 공단 활성화를!

성남시 상대원 산업단지 ‘출근 편도 급행 버스’ 시범 운행

조덕원 | 기사입력 2009/05/13 [03:26]

교통편의 제공으로 공단 활성화를!

성남시 상대원 산업단지 ‘출근 편도 급행 버스’ 시범 운행

조덕원 | 입력 : 2009/05/13 [03:26]
성남시는 중원구 상대원동에 소재한 성남산업단지의 활성화와 근로자들의 대중교통 이용편의 도모를 위해 ‘상대원 산업단지 맞춤형 급행버스’를 시범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상대원 산업단지 ‘출근 편도 급행 버스’운행 예정인 맞춤형 버스는 5번, 6번, 55번, 55-1번 등 4개 노선 버스이다.

▲ 성남시는 중원구 상대원동에 소재한 성남산업단지의 활성화와 근로자들의 대중교통 이용편의 도모를 위해 ‘상대원 산업단지 맞춤형 급행버스’를 시범 운영한다.     © 성남투데이

오는 18일부터 운행하는 6번 맞춤형 버스는 출근시간대인 오전 7시 20분 남한산성입구역(등기소 앞) 버스정류장에서 산업단지 입구 정류장까지 무정차 운행하며, 20분 간격으로 4회 편도 운행한다.

55번 맞춤형 버스는 모란역(2번 출구 옆) 버스정류장에서 오전 7시 30분부터 20분 간격으로 3회 편도 운행한다.

55-1번 맞춤형 버스는 오전 7시 40분부터 20분 간격으로 3회 산업단지 입구까지 편도 운행한다.

그러나 ‘5번 맞춤형 버스’는 서울시계에서 일부 경로변경이 수반돼 서울시와의 협의를 통해 협의가 완료된 후 운행을 개시하며, 복정역(복정환승센터) 버스정류장에서 오전 7시 20분부터 20분 간격으로 4회 편도 운행할 계획이다. 

이들 버스는 각 노선번호 옆에 ‘공단 급행’이라는 표지를 달고 운행하며 일요일과 공휴일은 운행하지 않는다.

또한 기점인 지하철역에서 상대원 산업단지 입구정류장까지 무정차 운행 후 산업단지부터는 기존 노선의 정류장에 정차하는 형태로 운행한다.

성남시는 올해 말까지 4개 노선 시범운행 후 이용실태 및 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지속 운행 여부 등을 재조정할 계획이다.

특히 5번 노선의 경우 이용수요가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돼 지속적인 운행을 위한 근로자들의 대중교통 이용 운동 등 동참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성남시 관계자는 “이번 맞춤형 버스 운행으로 산업단지 근로자 등의 출근시간 단축은 물론 출근시간대 집중배차 효과로 차내 혼잡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교통편의 제공으로 공단 활성화를!
  • 많이 본 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