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대안학교 ‘바람개비스쿨’ 김경옥 공간민들레 대표 초청 강연회:
로고

대안학교 ‘바람개비스쿨’ 김경옥 공간민들레 대표 초청 강연회

오는 27일 성남시청 율동관서 열려 … ‘공부와 삶을 연결하는 대안교육’ 특강

권영헌 | 기사입력 2013/04/16 [09:01]

대안학교 ‘바람개비스쿨’ 김경옥 공간민들레 대표 초청 강연회

오는 27일 성남시청 율동관서 열려 … ‘공부와 삶을 연결하는 대안교육’ 특강

권영헌 | 입력 : 2013/04/16 [09:01]
▲ 교육운동가인 공간민들레 김경옥 대표.     © 성남투데이
도시형 대안학교인 바람개비스쿨은 오는 27일(토) 오전 10시 30분 성남시청 율동관서 ’공부와 삶을 연결하는 대안교육’을 주제로, 교육운동가인 공간민들레 김경옥 대표를 초청해서 강연회를 연다고 16일 밝혔다.
 
바람개비스쿨에 따르면 이번 강연회는 교육 사회적기업 유스바람개비가 운영하는 바람개비스쿨이 주관하고, 김경옥 대표의 특강과 대안교육 질의응답, 바람개비스쿨 소개 순서로 꾸며진다.
 
이날 김 대표는 공부와 삶을 연결하는 대안교육 활동사례를 소개하고, 학교를 넘어선 교육적 상상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는 자리로 이끌 예정이다. 

김 대표는 전직 학교교사 출신으로 지난 1998년부터 교육전문지 민들레출판사 편집주간으로 활동하며, 청소년 대안교육기관인 공간민들레 대표를 맡고 있다.
 
공간민들레는 지난해 서울시 사회적경제아이디어대회에서 교육분야 사회적경제 모델로 소개된 바 있다.
 
강연회는 무료로 진행되고 학교밖청소년, 홈스쿨러 부모, 일반학교 청소년 및 부모, 교육관계자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날 초청강연회를 여는 바람개비스쿨은 진로특성화 도시형 대안학교로 소셜벤처탐방, 미디어교육, 공동체활동, 일대일멘토링을 필수과목으로 이수하고, 대화법, 목공, 외국어, 중등검고 등 다양한 선택강좌를 배우는 20명 정원의 중고통합형 대안학교다.
 
바람개비스쿨 관계자는 초청강연회에 대해 “학교밖청소년으로 잘 사는 방법도 찾고, 도시형 대안학교의 교육경험을 공유하는 자리”라고 설명했다. 참가 안내는 전화(031-751-4965) 또는 홈페이지(www.youthw.net)로 받을 수 있다.

한편 도시형 대안학교는 전국적으로 숫자가 많지 않아, 서울지역엔 공간민들레, 하자센터가 있고, 성남지역엔 바람개비스쿨, 디딤돌학교 등이 있다.
 
교과부에 의하면 학교밖청소년은 2012년 한 해 6만여 명에 달하고, 그 이유도 학교부적응(49.7%), 가정(9.0%), 질병(6.6%), 품행(1.4%), 어학연수와 대안교육(33.3%) 등으로 다양하다. 현재 학교밖을 떠도는 10대 누적숫자만 2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 성남지역에 도시형 대안학교 ‘바람개비스쿨’ 1기 입학식을 마치고 학생들과 함께....     ©성남투데이
 
  • 대안학교 ‘바람개비스쿨’ 김경옥 공간민들레 대표 초청 강연회
  • “바람이 머문 자리, 꽃으로 피어”
  • 많이 본 기사
    많이 본 기사